월봉마감을 앞두고 종합 단기시황 드립니다.
비트코인 먼저 살펴볼텐데요. 어제 공유드린 전략 확인하신 분들은 만족스러운 수익을 보셨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대로 배팅했고, 절반은 목표가에 수익실현, 절반은 홀딩하고 있습니다. 17k를 넘는 큰 슈팅이 나와서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었습니다.


비트코인 주봉차트입니다. 11월 첫째주에 큰 음봉이 발생했지만 2주째 별다른 저점이탈 없이 도지캔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종가마감까지 4일이 남은 상태인데, 도지캔들의 고가를 돌파하였으므로 주봉 모닝스타를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봉 모닝스타의 목표가는 2만을 넘을 것이며, 만약 윗꼬리 없이 종가마감을 할 수 있다면 연말부터 시작되는 상승장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17k를 돌파하는 양봉이 나왔지만, 목표가로 생각하고 있는 17.3~4k에는 도달하지 못한 상황에서 2시간봉에서 역망치 캔들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꼬리 길이만 약 1.5%정도로 상당히 큰 역망치라서 조금 불안한 느낌이 드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저는 신규 롱포지션 진입은 보수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규 롱포지션을 고려하게 된다면 기존 고가라인 되는 16600라인을 모니터링 포인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음봉역망치를 기준삼아 숏포지션 진입을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으나, 고가갱신이 나온 상황에서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상승장이 머지 않았는데, 눌림목을 잘 찾을 노력을 하는게 유익할거라고 생각됩니다.

나스닥은 어제 새벽에 실시간 채팅 통해서 말씀드린 전략 진행중이고, 잡아드린 tp에서 1차적으로 수익실현이 나간 상황입니다. 추가로 목표가 달성할 수 있을지 정도만 모니터링 하려고 합니다.
나스닥 상당히 위험하고 배팅도 쉽지 않습니다. 고가 갱신 전까지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청하신 구독자분이 계셔서 항셍차트 보여드리겠습니다.

기존 저점인 18400라인을 하방이탈한뒤로 14600라인까지 큰 하락이 있었지만, 반등 이후 넥라인을 형성하며 인버스 헤드엔숄더의 형태로 넥라인 돌파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항셍도 마찬가지로 하락장이었으나, 이번 기회에 27700라인을 확보할 수 있다면 올 겨울 주식 시장은 따뜻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오늘 숏포지션은 지양하며, 가진 롱포지션을 홀딩하고 쉴 예정입니다. 신규 배팅하시는 분들도 좋은 선택 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