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SQQQ 매수관점 분석을 토대로 포지션을 홀딩해도 되지만 금일 주봉이 시작하면서 나스닥 갭락이 나오며 SQQQ는 큰 폭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중간점검을 해보며 주요 모니터링 포인트를 짚어 가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SQQQ 매수관점 기존 분석 보러가기
중간점검 모니터링 포인트
SQQQ 차트가 아닌 나스닥 차트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여담입니다만 TQQQ 그리고 SQQQ처럼 레버리지가 들어간 ETF종목의 차트는 함정이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기반한 레버리지 인덱스 상품이지만 실제 나스닥이 움직인것 곱하기3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종목 차트만 볼 것이 아니라 기준이 되는 나스닥 종목의 차트를 곁들여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헤드엔 숄더 관점의 일봉차트입니다. 그림실력이 모자라서 보기에 불편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현재 갭락으로 머물고 있는 부분은 기존 매물대의 NECK LINE입니다. 이 구간을 강하게 하방이탈 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저가 이탈로 인한 새로운 하락파동이 시작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미장 개장이후 해당 구간을 이탈하지 않고 상승한다면 현재까지 하락분의 .382 되돌림인 13300 포인트 (그림에서 1번) 까지 약 2%정도 되돌림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해당 구간에 온다면 헤드엔숄더 관점으로 추가 하락배팅을 하는 자금이 들어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저는 금일 장 초기 분위기를 모니터링 해보고, 상승의 느낌을 받는다면 매도 포지션인 SQQQ를 일부 정리하고 되돌림에서 추가로 불타기 매수를 하여 9월 중순까지 보는 전략을 취해 보고자 합니다.
만약 헤드엔숄더의 형태로 진행이되어 목표가(그림에서 3번)에 도달한다면, 기존 분석에서 말씀드렸던 상승 4파에 대한 관점은 깨지게 됩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상으로 4파의 저점은 1파의 고점(그림에서 2번)을 훼손할 수 없으므로, 장은 하락 보합세를 보이지 않을까 현재단계에서는 근거있는 분석이 아니라 이런 가능성도 있다 정도의 예측이지만 최종적으로 상승을 이어가지 못하고 장기하락 및 침체쪽으로 빠지는 방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름이나 에너지 값이 오르는등 뉴스에서도 연일 리세션 시그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지만, 뉴스를 보지 않고 차트만 봤을때도 어느정도 느껴지는 내용입니다.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상관없습니다. 결대로 추세를 추종하며 쫓아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리딩을 하지 않으므로 마음이 훨씬 여유롭습니다. 리딩방장 시절에는 정말 많은 스트레스와 수익을 내야한다는 압박감으로 지냈지만 이제 저도 개인투자자라는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 섰기 때문에..
다만 레인지가 줄어드는 것은 조금 걱정되네요. 지금도 나스닥 뿐만아니라 코인, 주식등 차트가 상당히 느리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트레이더는 변동성을 먹고 살기 때문에 지금보다 레인지가 더 줄어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