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부터 휩쏘 무빙으로 다사다난 했던 9월 관점을 슬슬 매듭 지을 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최저점에 잘 매수했으나 저점을 한번 더 깨는 움직임으로 인해, 상승장악-모닝스타로 준비한 전략은 스탑로스로 종료되었고, 저는 개인적인 판단으로 휩쏘(속임수)라고 판단하여 장세를 면밀히 관찰하며 추가 홀딩했습니다.
기존 전략의 진행 상황에 대해 복기하고, 앞으로의 대응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현재 저는 기존 SQQQ 는 목표가에서 전부 수익실현을 완료했고, 헷징 물량으로 소량 보유하고 있다가 상방흐름에 확신을 느끼고 전량 수익실현을 하여 TQQQ에 힘을 더 싣은 상태 입니다.

9월 나스닥 지난 전략 살펴보기
9월 나스닥 중간점검 모니터링 포인트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나스닥의 움직임을 저는 하락5파 진행중이라고 판단을 한다는 것입니다.
즉, 9월장 에서는 매수 전략을 취했지만 대 추세는 하락추세로 판단을 한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지난 분석에서도 언급 한 것처럼 기존 상승5파 관점 중 상승1파의 고점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구간을 하방으로 이탈했기 때문에, 하락 파동에 접어들었다 라는 내용입니다.
현재는 하락5파 중 되돌림4파로 판단을 하고 있는데, 이것이 새로운 상승1파가 될 지 여부에 대해서 모니터링을 하면 되겠습니다.
모니터링 포인트
- 상승의 고점이 기존 하락1파의 저점을 상회하는지 여부
- 상승이 끝난 이후에 다시 되돌림 하락이 나올 때 저가를 이탈하는지 여부
3파의 38.2%정도를 되돌린 이 시점에서 저는 금일 본장 중 일부 수익 실현을 하며 슬슬 숏 헷징으로 SQQQ 물량을 모아갈 예정입니다. TQQQ 익절수량의 절반만큼을 SQQQ매수하는 식으로 현금비중을 조금씩 늘리면서 SQQQ를 매집하겠습니다.
주목하고 있는 구간은 현 구간 38.2%와, 기존에 목표가로 제시했던 50% 되돌림 구간이며 최대 61.8%까지 되돌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상에서는 손절 할 생각이며 하락전환 신호를 발생한다면 나머지 물량을 불타기로 추가할 생각입니다.
지수로는 약 2%, TQQQ, SQQQ는 3배 ETF이므로 약 6%정도의 레인지가 될 것 같습니다. 서서히 모아가면 버티기 어려운 레인지는 아닐 것 같습니다.
우선 본 장 움직임을 모니터링 해야 할텐데 오늘은 일봉상 3번째 양봉이 뜨는 날이자, 주봉이 마감되는 날 입니다.
저도 현 구간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지만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 이렇게 글로 옮겨 적었고, 최대한 적어놓은 글 대로 포지셔닝 하고자 합니다.
한 가지 사족이라면 점점 레인지, 변동성이 줄어드는 것을 느낍니다. 지난 글에서도 언급 했듯이 발라먹을 고기가 얼마 남지 않음을 느끼며 9월~10월 매매를 마무리하면 연말까지는 거의 관망하다시피 보낼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지나친 배팅은 지양하시고, 시장의 흐름에 거스르지 않기를 바랍니다.